컨텐츠상세보기

플래닛 B는 없다 - 하나뿐인 지구에서 살아남기 위한 150가지 질문과 대답 (커버이미지)
플래닛 B는 없다 - 하나뿐인 지구에서 살아남기 위한 150가지 질문과 대답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마이크 버너스-리 지음, 전리오 옮김 
  • 출판사퍼블리온 
  • 출판일2022-11-30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하나뿐인 지구에서 인류는 어떻게 하면 잘 살아남을 수 있을까?

먹을거리 공급, 기후위기, 생물다양성, 항생제, 플라스틱 등 우리를 둘러싼 문제들은 끝이 없어 보인다. 인류가 직면한 도전 과제들은 이처럼 전 지구적인 차원에서 벌어지고 있는데, 우리 각자가 할 수 있는 일은 과연 무엇이 있을까?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 일은 무엇일까?
이 책에서 저자는 이런 문제들과 관련한 수치들을 낱낱이 파헤치고, 실용적이면서도 고무적인 행동요령을 제시한다. 현재 우리가 마주한 환경적인 문제와 경제적인 어려움을 모두 한군데 펼쳐놓고 그 근본 뿌리를 추적해가면서, 현재의 지구(Planet A)에서 어떻게 생각하며 살아가야 하는지 질문을 던지고 해답을 찾아간다.
탄소발자국 전문가, 지속가능성 컨설턴트, 전문성 개발 트레이너, 청소년 단체 강사, 사과 수확 노동자, 콜센터 노동자, 공정무역 의류 수입상, 저예산 여행가 등 독특한 이력을 가진 저자가 자칫 어렵고 복잡해 보일 수 있는 내용을 쉽고 간결하면서도 논리적으로 설명한 《플래닛 B는 없다》는 우리가 지구에서 계속해서 행복하게 살기 위해 생각과 행동을 바꾸도록 영감을 준다.

우리에게 다른 행성, 즉 플래닛 B(Planet B)는 없다

지구온난화라는 표현이 너무 부드러워 경각심을 높이고자 ‘지구가열화’라 하고, 기후변화 또한 ‘기후위기’라는 표현이 일상화되었다. 저자는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지금의 상황을 ‘기후 비상사태’로 명명한다. 빙하가 녹으면서 해수면이 상승해 물에 잠기는 태평양의 섬들, 수온 상승과 해양 오염으로 산호초 백화현상이 일어나는 지역, 유례없는 가뭄과 홍수 등 거대한 기상이변을 경험하는 국가들에서 시작된 기후변화의 심각성은 이제 전 세계 모든 나라에서 일상적으로 일어나며, 우리나라 또한 예외가 아니다.
지구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 것일까? 그 이유는 무엇일까? 기록이 시작된 이후로 인류는 엄청난 속도로 발전했고, 그 과정에서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토양과 해양을 오염시켰다. 지구의 피로 회복력은 그것을 감당하기 어려워졌고, 그 결과를 지구인인 우리가 마주하고 있다. 광활한 우주에는 인간이 거주 가능한 다른 행성이 존재할 수 있다는 의견이 있기는 하지만, 그런 사람들을 대표하는 물리학자인 스티븐 호킹(Stephen Hawking)조차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최소한 100년 내에는 우주에 자급자족할 수 있는 식민지를 건설하지 못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전까지는 매우 조심해야만 한다.”
가까운 미래에는 우리 인류가 이주하여 살아갈 수 있는 다른 행성이 없으며, 지금 우리가 거주하는 이곳을 더욱 소중히 아끼며 살아가야 한다. 그렇다. 우리에게 다른 행성, 즉 플래닛 B(Planet B)는 없다.
이 책은 인류가 맞이한 인류세(人新世, Anthropocene)에 대한 실증적인 증거와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러한 새로운 세상을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살아가기 위한 일종의 지침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구환경, 탄소발자국, 지속가능성, 인구 증가, 식량 안보, 에너지 사용, 생물종 다양성, 공정성, 불평등, 부의 분배, 글로벌 거버넌스 등 21세기에 마주하고 있는 도전 과제들에 대한 대응 방안을 찾아간다.

기후 비상사태를 맞이하는 지금
지구(Planet A)를 위해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우리는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섭취해야 하는가? 동물들에게 얼마나 많은 항생제가 투여되는가? 대두 생산은 삼림파괴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가? 농업의 탄소발자국은 얼마나 되는가? 내가 채식주의자나 비건이 되어야 하는가? 전 세계의 음식물 낭비를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까? 해양 산성화는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세계에는 얼마나 많은 플라스틱이 존재하는가? 화석연료는 얼마나 나쁜가? 전기차를 사야 할까? 가상회의는 에너지와 탄소를 줄여줄까? 인류세의 시기에는 어떤 형태의 성장이 건전한 것일까? 부의 분배가 예전보다 더욱 중요해진 이유는 무엇인가? 이 모든 게 결국은 인구 때문인가? 새로운 글로벌 문화적 규범으로서 필요한 가치는 무엇인가? 진실을 독려하기 위해서 언론인들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21세기에 필요한 새로운 사고방식은 무엇인가? 우리는 어떻게 저항해야 하는가? 내가 바라는 세상의 조건을 만들기 위해서 나는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가?
《플래닛 B는 없다》에는 ‘장기적인 지구의 건강’을 개선하기 위한 더욱 심층적이며 근본적인 약 150가지 질문이 나온다. 우리가 처한 문제들은 전 지구적이며 체계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개인, 단체, 심지어는 국가의 역할에도 거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객관적인 사실과 통계, 분석을 바탕으로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에서부터 전 지구적인 차원의 일까지 제안하는 이 책은 더 늦기 전에 어떠한 변화가 필요한지, 하나뿐인 지구(Planet A)에서 살아남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일깨워준다.

“우리 인간은 최소한 여덟 가지 측면의 사고 능력과 습관을 발전시켜야 한다. 그것은 큰 그림의 관점, 협업적 사고, 미래적 사고, 비판적 사고, 정교하며 복합적인 사고, 자기성찰, 전 세계적인 공감대, 그리고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아름다운 세계 안에 있는 작은 것들까지도 더욱 감사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 마이크 버너스-리

저자소개

탄소발자국 전문가이자 랭커스터대학교 부설기업인 스몰월드컨설팅(SWC, Small World Consulting)의 설립자로, 21세기에 마주하고 있는 도전 과제들에 대한 대응 방안과 지속가능성에 대해 생각하고, 글을 쓰고, 연구하고, 컨설팅을 한다. SWC는 탄소 관련 계량적 분석, 감축 목표, 관련 조치 분야의 선두주자이며, 중소기업에서부터 세계 최대의 테크기업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기관과 협업하고 있다.
그의 첫 번째 책인 《거의 모든 것의 탄소 발자국(How Bad Are Bananas? The Carbon Footprint of Everything)》에 대해 저널리스트인 빌 브라이슨(Bill Bryson)은 “이토록 매력적이면서도 동시에 유용하며 재미있는 책을 마지막으로 언제 읽었는지 기억나지 않는다”고 했다. 던컨 클라크(Duncan Clark)와 함께 쓴 두 번째 책인 《시급한 질문: 우리는 전 세계 석유, 석탄, 가스의 절반을 태울 수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만둘 수 있을까?(The Burning Question: We Can’t Burn Half the World’s Oil, Coal, and Gas. So How Do We Quit?)》는 기후변화와 그것의 기저를 이루는 전 지구적인 역학에 대한 큰 그림을 조사하면서, 그러한 문제들을 정말로 해결하기 위해 정치, 경제, 심리, 기술 등이 어떻게 어우러져야 하는지 질문을 던진다. 앨 고어(Al Gore)는 이 책을 두고 “매력적이고 중요한 내용이며, 읽어보기를 강력히 추천한다”고 말했다.
현재 랭커스터대학교 사회미래연구소(Institute for Social Futures) 교수로 재직하며 세계의 식량 체계와 탄소 관련 계량적 분석을 연구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실용적인 도구를 개발하고 있다.

목차

추천사

이 책의 편집에 관해서

개정판 서문 _ 이번 개정판에서 새로워진 내용은 무엇인가?

초판 서문 _ 새로운 시대에 접어든 걸 환영합니다



CHAPTER 01 먹을거리

우리는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섭취해야 하는가?

전 세계에서 얼마나 많은 먹을거리를 기르고 있는가? (…)



CHAPTER 02 기후와 환경에 대한 추가 내용

기후 비상사태에 대해서 모든 정치인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14가지 사실은 무엇인가?

생물다양성 현황은 어떠한가? 그리고 생물다양성은 왜 중요한가? (…)



CHAPTER 03 에너지

우리는 에너지를 얼마나 많이 사용하는가?

에너지를 사용하는 방식은 그동안 어떻게 변해왔나? (…)



CHAPTER 04 여행 및 이동 수단

오늘날 우리는 얼마나 이동하는가?

미래에 우리는 얼마나 많은 이동을 원하게 될까? (…)



CHAPTER 05 성장, 돈, 계량적 분석

인류세의 시기에는 어떤 형태의 성장이 건전한 것일까?

GDP가 부적절한 지표인 이유는 무엇인가? (…)



CHAPTER 06 사람과 일

이 모든 게 결국은 인구 때문인가?

인구문제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



CHAPTER 07 비즈니스 및 기술

조직의 존재가 좋은 경우는 언제인가?

기업들은 세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할 수 있는가? (…)



CHAPTER 08 가치, 진실, 신뢰

어떤 가치가 다른 가치보다 우위에 있다는 근거의 기반은 무엇인가?

새로운 글로벌 문화적 규범으로서 필요한 가치는 무엇인가? (…)



CHAPTER 09 오늘날의 세계를 위한 사고의 기술

21세기에 필요한 새로운 사고방식은 무엇인가?

21세기적 사고의 기술은 어떻게 만들어질 수 있는가? (…)



CHAPTER 10 저항하라

우리는 어떻게 저항해야 하는가?

멸종저항의 마법은 무엇이었나? (…)



CHAPTER 11 큰 그림의 요약

인간의 힘이 커지면서 우리는 인류세의 시대로 접어들었다

우리는 예전보다 더 잘 살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있다 (…)



CHAPTER 12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내가 바라는 세상의 조건을 만들기 위해서 나는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가?

여기에서 빠져 있는 질문들이 있는가? 그리고 잘못된 답변들이 있는가? (…)



부록

기후 비상사태에 대한 기초 지식

알파벳순으로 간략하게 둘러보기

단위에 대한 설명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주석

찾아보기

한줄 서평